News

로봇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관람... AR 동행에 원격접속까지 척척 |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자
newbemax
작성일
2024-02-07 09:15
조회
127

안녕하세요!

Digital 시대를 만들어가는 Embedded System 산업용컴퓨터Display Solution 기업 비맥스테크놀로지입니다!

 

news-p.v1.20240205.4e884a04effd4ee48b4f6643324d9fc9_P1.jpg
<국립현대미술관에 도입된 차세대 큐레이팅봇을 원격 접속 관람 서비스로 제어하는 화면>
 

마우스로 원격 프로그램 속 전시물을 선택하자 로봇이 부드럽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에 새롭게 시범 도입된 차세대 큐레이팅봇입니다. 로봇 상단에 달린 짐벌 카메라는 전시 현장을 실시간으로 비춥니다. 자율주행으로 관람객을 요리조리 피해가며 목적지에 도착하자 인공지능(AI) 도슨트의 흥미진진한 작품 소개가 이뤄집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정보원은 문화정보 큐레이팅봇 구축 6차 사업을 위해 현대로보틱스 원격접속 로봇을 도입했습니다. 롱텀에벌루션 가상사설망(LTE VPN) 서비스를 기반으로 로봇운영·챗봇 서버를 연동, 원격 관람 서비스를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현대미술관이 사전 선정한 관람객 혹은 학교·기관·단체 등에서 원격 프로그램에 접속해 원하는 전시 작품을 선택하거나 로봇을 직접 움직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흔들림 방지를 위해 짐벌 일체형으로 부착된 30배 광학줌 카메라를 활용해 다양한 배율로 현장감 넘치는 전시 관람이 가능합니다.

 

 

news-p.v1.20240205.9cea4642722246b49952fafe4904234a_P1.png
<국립중앙박물관에서 AR 길안내를 진행 중인 큐아이>
 

로봇 동체에는 자율 주행을 위한 심도 카메라와 라이다 센서가 탑재됐습니다. 다만 실제 서비스 운영은 전시장 내 관람객 안전과 초상권 등을 감안해 오전 9시에서 10시 사이에 이뤄집니다. 현재 한국어 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으나, 차후 해외에서도 접속해 이용할 수 있도록 다국어 서비스로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과 제주항공우주박물관 등 전국 주요 문화 공간과 전시 시설 13곳에서 비대면 해설자로 활동해온 LG전자 로봇 기반 '큐아이'도 증강현실(AR) 동행 보조 기능 등을 추가하며 고도화했습니다. 박물관 내 AR 길안내는 물론이고 주요 전시물에 대한 체험형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함께 제공합니다.

큐아이는 시각약자를 위한 점자블록 안내·전용 전시해설 서비스도 갖췄습니다. 로봇 토탈 솔루션 프로바이더 클로봇에서 로봇SI와 로봇 관제·하자보수 등을, 언어처리 전문기업 아이브릭스에서 자연어 이해기술이 적용된 전문 큐리이팅 서비스를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news-p.v1.20240205.3d28add6b08143a9a16d1bd22f0501a3_P1.jpg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큐아이가 시각 약자를 위한 광개토대왕릉비 음성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홍희경 한국문화정보원장은 “국민 누구나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전시해설 로봇으로 시작해 이제 문화 소외계층도 차질없이 전시 관람의 즐거움을 향유할 수 있도록 지원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전자신문
 

 

비맥스테크놀로지는 원하시는 사양으로 완성 후 철저한 검사를 통해 최적의 PC를 고객님들께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넓은 온도 범위 및 견고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

*다중 GigE / PoE 포트가 있는 머신 비전 플랫폼

*GPU 엣지 AI Computing(컴퓨팅) 차내 팬리스 PC

*초소형 팬리스 컨트롤러

*감시 / 비디오 분석 컴퓨터 시스템

*확장 PCIe 슬롯 / 고성능 Server PC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오늘도 비맥스테크놀로지의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