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KAIST, 체온 따라 부드럽게 변하는 전자잉크 '최초 개발'…차세대 웨어러블 등 활용 기대 |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자
newbemax
작성일
2024-03-08 09:15
조회
137
안녕하세요!

​Digital 시대를 만들어가는 Embedded System과 산업용컴퓨터 및 Display Solution 기업 ​비맥스테크놀로지입니다!

 

news-p.v1.20240306.c2a86201cef54666847915a31583967c_P1.jpg
KAIST의 전자잉크 제작과정과 실물 모습, 유연한 상태로의 활용 개념도
 

차세대 웨어러블 및 임플란터블 기기, 의료기기, 로보틱스 등 분야에 활용될 전자잉크 기술이 개발됐습니다. 체온에 따라 부드럽게 변해 인체친화적이라는 점이 큰 특징입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이광형)은 정재웅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팀이 스티브박 신소재공학과 교수팀과 인체 친화적 바이오 전자소자 구현을 가능케 하는 액체금속 기반 전자잉크를 최초로 개발했다고 6일 밝혔습니다.

기존 의료기기는 딱딱한 형태일 경우 피부와의 강성도 차이로 부착 시 불편함을 야기하고 조직 삽입 시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면 유연 의료기기는 이질감 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정교하게 다뤄 인체에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에 연구팀은 상온에서는 단단하고 피부 부착, 조직 이식 후에는 부드럽게 변하는 전자 회로 제작의 길을 찾았습니다.

핵심 소재인 갈륨은 금속이지만 녹는 점이 미온(29.76도)이어서 쉽게 고체·액체 간 상태 변화가 가능합니다. 전기전도성이 뛰어나고 무독성입니다. 연구팀은 또 기존 갈륨의 높은 표면장력과 낮은 점도 문제를 해결, 고해상도 프린팅 가능 전자잉크를 구현했습니다.

개발 잉크는 뛰어난 가변 강성률, 빠른 강성 변화, 높은 열전도율, 우수한 전기전도성을 가집니다. 3D 프린팅 사용자 맞춤형 전자소자 제작도 가능합니다.

연구팀은 이 기술로 초박막 광 혈류측정 전자 피부센서와 무선 광전자 임플란트 장치를 제작했습니다. 상온(25도)에서는 딱딱해 다루기 쉬운 반면, 체온(~36.7도)에 선 부드럽게 변해 조직 변형에 순응하며 안정적으로 동작했습니다.사용 후 제거 시 다시 딱딱헤져 재사용도 용이합니다.

정재웅 교수는 “기계적 특성 변환이 필요한 다목적 전자기기, 센서, 로봇 기술뿐만 아니라 의료 기기 분야에서 기존 고정 형태 전자기기 한계를 극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권도아 KAIST 신소재공학부 학사과정, 이시목 전기 및 전자공학부 박사과정 학생이 공동 제1 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2월 28일자에 게재됐습니다.


출처: 전자신문
 

 

비맥스테크놀로지는 원하시는 사양으로 완성 후 철저한 검사를 통해 최적의 PC를 고객님들께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넓은 온도 범위 및 견고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

*다중 GigE / PoE 포트가 있는 머신 비전 플랫폼

*GPU 엣지 AI Computing(컴퓨팅) 차내 팬리스 PC

*초소형 팬리스 컨트롤러

*감시 / 비디오 분석 컴퓨터 시스템

*확장 PCIe 슬롯 / 고성능 Server PC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오늘도 비맥스테크놀로지의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