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후기

CAN통신이 기능 추가,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차에 사용된 Nuvo-8240GC 제작 후기 |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자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일
2020-10-15 17:09
조회
1915

지난번 현대자동차 대규모 프로젝트에 사용된 Nuvo-8240GC의 제작 후기를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CAN모듈이 추가되어 추가 제작을 하였습니다.

보다 많은 고객에게 최고의 안전을 제공하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대의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현대자동차의 기술 개발 철학에 맞춰 비맥스테크놀로지에서도 철저한 검사를 통해 최적의 PC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Nuvo-8240GC의 조립과정



 

Nuvo-8240GC는 첨단 추론 가속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Dual NVIDIA ® Tesla T4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엣지 AI 플랫폼이며, Nuvo-8240GC검증된 냉각 설계 및 3Grms 진동을 견디는 댐핑 브래킷을 적용하여 다양한 조건에서도 안정적이고 견고합니다.

 

 

 



 

사용된 CPUIntel Xeon ® E-2176G입니다.

Intel Xeon ® E-2176G는 시스템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키며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여 더 많은 환경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향상된 Speedstep ® 기술을 지원하여 CPU 성능에 따라 전력 소비량이 효과적으로 조절됩니다.

 

 

 



 

시스템 마더보드최대 128GB의 DDR4 메모리 모듈을 설치할 수 있도록 4개의 260핀 SODIMM 소켓(빨간색으로 표시)을 지원합니다. 각 슬롯은 최대 32GB 용량까지 단일 모듈 DDR4 2133MHz SODIMM을 지원합니다. 이번엔 16GB 4개, 총 64GB를 장착하였습니다.

 

 

 



 

Nuvo-8240GC에는 최고의 성능을 위해 NVMe SSD를 설치하거나 기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읽기/쓰기 성능을 가속화하기 위한 Intel ® Optane 메모리를 설치할 수 있는 x4 PCIe M.2 2280 슬롯 (SATA 신호 준수)이 있습니다. 이번엔 삼성전자M.2 NVMe SSD 1TB를 사용하였습니다.

*M.2 NVMe란?

먼저 M.2란 기존 SATA보다 더 작은 SSD를 요구하는 울트라북 등의 장치에 적합한 규격으로서 크기는 일반 카드보다도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M.2 규격의 SS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에서 M.2 슬롯을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NVM"은 비휘발성 메모리 (non-volatile memory)를 뜻하며, 보통 SSD 형태로 출시되는 플래시 메모리를 가리킵니다. 기존의 저장매체가 SATA/SAS 규격을 사용했으나 NVMe는 PCI를 통해 CPU에 바로 연결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ATA 방식과 PCIe 방식은 속도 차이가 대략 5~6배 정도 납니다.

 

 

 



 

케이스 하단에 액세스할 수 있는 2.5”HDD / SSD 트레이삼성전자860PRO SSD 2TB를 장착하였습니다. 이는 내부에 장착되는 스토리지입니다.

 

 

 



 

또한, 근성이 용이하도록 설계된 외장형 2.5" HDD/SSD (빨간색으로 표시) 슬롯이 있습니다. 잠금장치로 보호되며 OS 설치를 위한 내장 HDD/SSD 드라이브(내장 HDD와 결합)와 결합하여 *RAID 모드 0/1 구성을 지원합니다.

*RAID 0/1

RAID 0은 두 개의 하드 드라이브의 최대 용량 및 읽기/쓰기 성능을 향상시키며, RAID 1은 데이터 이중화를 시켜 하드 드라이브를 보호하고 시스템 오류를 예방합니다.

 

 

 



 

Nuvo-8240GC최대 2개의 NVIDIA ® Tesla T4 추론 가속기를 지원할 수 있어 Tesla T4가 2개 장착되었습니다.

Nuvo-8240GC특허받은 방열 설계로 100% CPU 및 GPU 로딩을 유지하면서 최대 60 ° C에서의 작동 온도를 보장합니다. 원리는 위 사진 중 오른 편, 팬이 장착된 사진과 관련이 있는데요, 후면 팬이 장착되며 밀폐된 풍동이 생성되기 때문에 그래픽 카드에 차가운 공기가 유입되고 뜨거운 공기가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시스템 안정성 신뢰성을 극대화합니다.

 

 

 



 

Nuvo-8240GC는 mini-PCIe 사양 개정판을 준수하는 듀얼 모드 mSATA / mini-PCIe 소켓 (파란색으로 표시)을 제공합니다. 이 소켓에 mSATA SSD 또는 mini-PCIe 모듈을 설치할 수 있으며 시스템은 PCIe 또는 SATA 신호를 실행하도록 자동으로 감지하고 구성합니다. 이 mini-PCIe 소켓SIM 카드 (빨간색으로 표시)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IM 카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네트워크 공급자의 3G/4G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무선(WI FI/3G/4G) 통신을 위해 여러 SMA 안테나 구멍을 IO 패널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mini-PCIe 소켓에 CAN 통신을 위해 CAN 인터페이스를 장착하였습니다.

* CAN 통신이란?​

CAN 통신은 여러 개 ECU를 병렬로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신방법입니다.

즉 자동차에서 각 ECU(Electronic Control Unit) 끼리 통신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CU (electronic control units)가 시스템 내 각 디바이스마다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단일의 CAN 인터페이스만 보유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전체 비용과 중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상의 각 디바이스에는 CAN 컨트롤러 칩이 있어 매우 지능적입니다. 네트워크 상의 모든 디바이스는 전송되는 모든 메시지를 확인하고 각 디바이스는 해당 메시지가 관련된 것인지 필터링 되어야 할 것인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4포트 서버등급의 GbE 802.3at PoE+ 카드까지 장착해 주면 완성이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Nuvo-8240GC에는 4핀 플러그형 터미널 블록을 통해 8~48V의 광범위한 DC 전력 입력을 수용하며, 이는 DC 전력이 공급되는 현장 사용에 적합합니다. 터미널 블록의 나사 클램핑 메커니즘은 DC 전원 배선 시 연결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이 터미널 블록은 DC 전원 입력 외에도 차내 애플리케이션용 점화 신호 입력(IGN)을 수신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비맥스테크놀로지는 다음과 같은 범주의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넓은 온도 범위 및 견고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

*다중 GigE / PoE 포트가 있는 머신 비전 플랫폼

*GPU 엣지 AI Computing(컴퓨팅) 차내 팬리스 PC

*초소형 팬리스 컨트롤러

*감시 / 비디오 분석 컴퓨터 시스템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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