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후기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에 사용된 Nuvo-8208GC 제작 후기 |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자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일
2020-12-28 10:17
조회
604

이번에 현대자동차에서 4대 미래사업 전략 및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을 위한 새로운 2025년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자율주행 부문의 경우 2021년부터는 레벨 2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에 OTA(Over-The-Air)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하며 2022년부터는 레벨 3 수준의 부분 자율주행 기술을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레벨 4, 5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술 개발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비맥스테크놀로지의 Nuvo-8240GC와 더불어 Nuvo-8208GC도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에 사용된 Nuvo-8240GC 제작 후기


Nuvo-8208GC의 제작 과정

Nuvo-8208GC는 산업용 PC 디자인 및 차내 기능을 갖춘 세계 최초의 듀얼 GPU 에지 AI 플랫폼입니다. 산업용 PC에 최적화된 2개의 250W NVIDIA® 그래픽 카드를 지원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이 제품은 자율 주행, 시각 검사 및 감시/보안과 같은 새로운 GPU 가속 에지 Computing을 위해 FP32에서 최대 28 TFLOPS의 놀라운 GPU 전력을 제공합니다.

 

CPUIntel Xeon ® E-2176G를 사용하였습니다.

Intel Xeon ® E-2176G는 시스템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가상화 기술을 도입하여 더 많은 환경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으며 향상된 Speedstep ® 기술을 지원하여 CPU 성능에 따라 전력 소비량이 효과적으로 조절됩니다.

 

팬리스 타입의 GPU PC이기 때문에 CPU와 마더보드의 전체적인 열전도 방지를 위해 히트싱크에 써멀 패드(방열 패드)가 부착되어 있으며 CPU와 칩셋이 써멀 패드에 바로 부착되어 효율적인 열 배출이 가능합니다.

 

Nuvo-8208GC최대 128GB의 DDR4 메모리 모듈을 설치하기 위해 4개의 260핀 SODIMM 소켓을 지원합니다. 각 슬롯은 최대 32GB 용량의 단일 모듈 DDR4 2133MHz SODIMM을 지원하며, 이번에는 16GB 4개로 64GB를 장착하였습니다.

 

Nuvo-8208GC에는 NVMe SSD를 설치할 수 있는 x4 PCIe M.2 2280 슬롯이 있습니다. NVMe SSD는 2.5" SSD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여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용된 NVMe M.2는 삼성전자의 970EVO Plus 1TB입니다.

*M.2 NVMe란?

​먼저 M.2란 기존 SATA보다 더 작은 SSD를 요구하는 울트라북 등의 장치에 적합한 규격으로서 크기는 일반 카드보다도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M.2 규격의 SS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에서 M.2 슬롯을 지원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NVM"은 비휘발성 메모리 (non-volatile memory)를 뜻하며, 보통 SSD 형태로 출시되는 플래시 메모리를 가리킵니다. 기존의 저장매체가 SATA/SAS 규격을 사용했으나 NVMe는 PCI를 통해 CPU에 바로 연결되는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SATA 방식과 PCIe 방식은 속도 차이가 대략 5~6배 정도 납니다.

 

마더보드의 모습입니다. 이번에 사용되진 않았지만 Nuvo-8208GC에는 mini-PCIe 사양 rev. 1.2를 준수하는 듀얼 모드 mSATA/mini-PCIe 소켓(빨간색으로 표시) 을 제공합니다. mSATA SSD 또는 mini-PCIe 모듈을 이 소켓에 설치하면 시스템이 PCIe 또는 SATA 신호를 실행하도록 자동으로 감지하고 구성합니다. 이 mini-PCIe 소켓은 SIM 카드(파란색으로 표시된 슬롯) 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SIM 카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시스템은 네트워크 공급자의 3G/4G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Nuvo-8208GCHDD/SSD를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케이스 하단, 옆면에 핫 스와프가 가능한 2.5 “트레이 2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번에 삽입된 SSD는 삼성전자의 860PRO 2TB입니다.

 

2개의 PCIe x16, 2개의 PCIe x8, 1개의 PCIe x4 슬롯을 사용할 수 있는 백플레인을 장착합니다. 백플레인에는 내부 USB2.0 포트가 있어 시스템 섀시 내부의 USB 보호 동글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추가 고객사의 요청으로 4개의 PoE포트가 있는 PCIe-PoE354at를 장착하였습니다. PCIe-PoE354at서버급 GigE 컨트롤러와 802.3at PoE+ 기능을 결합한 세계 최초의 PoE 프레임 그래버 카드로 체크섬 오프로딩, 분할 오프로드 및 지능형 인터럽트 생성/수행과 같은 고급 기능을 통합하여 전체 이더넷 성능을 높이고 CPU 활용률을 낮춥니다.

 

자율주행을 위해 이번에 사용된 GPU는 RTX3070입니다. Nuvo-8208GC는 팬리스 임베디드PC라는 특성상 월마운트나 랙마운트PC보다 컴팩트한 크기다 보니 풀 사이즈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없고, 장착 가능한 그래픽카드의 크기가 W: 280mm L: 120mm H: 40mm이기 때문에 GIGABYTE 제품의 RTX3070제품을 사용하였습니다.

Nuvo-8208GC는 250W NVIDIA 그래픽카드 2개를 수용할 수 있으나 이번에는 하나만 장착을 하였습니다.

 

여기에 GPU 프레스 바 (GPU 보호 브래킷)를 그래픽 카드 위에 장착해 주어 외부 충격에 안정적이며 견고합니다. 뿐만아니라 Nuvo-8208GC는 미 군사 규격인 MIL-STD 810G Method 514.6 (진동) 테스트에 통과하였으며 1Grms 진동을 흡수하는 특허받은 댐핑 브래킷을 제공하여 차내 장착에 적합합니다.

 

또한 전력 소모가 큰 고성능의 GPU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GPU에 외부 파워를 따로 공급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추가적으로 Nuvo-8208GC는 새로운 전원 설계를 갖추고 있어 8~48V의 광범위한 DC 입력 전원을 바탕으로 250W GPU 연산에 필요한 많은 전력 수요를 충당할 수 있으며 빌트-인 점화 전원 컨트롤이 있어, 차량에 장착하여 차량의 전원을 안전하게 직접 공급받습니다.

비맥스테크놀로지는 다음과 같은 범주의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넓은 온도 범위 및 견고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

*다중 GigE / PoE 포트가 있는 머신 비전 플랫폼

*GPU 엣지 AI Computing(컴퓨팅) 차내 팬리스 PC

*초소형 팬리스 컨트롤러

*감시 / 비디오 분석 컴퓨터 시스템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오늘도 비맥스테크놀로지의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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