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인천경제청 AI CCTV 얼굴·객체 인식 영상 관제 스마트시티 구현 |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자
비맥스테크놀로지
작성일
2023-05-17 09:12
조회
258

안녕하세요!

Digital 시대를 만들어가는 Embedded System IPCDisplay Solution 기업 비맥스테크놀로지입니다!

 

2023051001000688400029081.jpg
인천경제청의 스마트시티 운영센터 상황실 전경.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청이 내년까지 총 사업비 102억 원을 들여 인공지능(AI) CCTV 영상을 분석해 차종과 교통량을 자동으로 파악하고 실종자를 찾고, 도로상태를 관리하는 스마트시티 기반서비스 1단계 데이터 분석모델을 도입합니다.

10일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내년 말 구축 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인 ‘IFEZ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1단계 구축 사업’은 얼굴·객체 인식 영상 관제 등 시민·기업 체감 17개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얼굴 인식 영상 관제 서비스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영종·청라국제도시의 어린이 보호구역 내 스마트횡단보도가 설치된 총 16곳의 초등학교 앞을 대상으로 얼굴 인식이 가능한 ‘AI(인공지능) CCTV’를 설치합니다.

어린이 뿐만아니라 치매 노인 실종 사고 발생 시 안전사고 예방 및 실종자 추적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IFEZ 스마트시티운영센터의 관제 요원이 CCTV를 통해 일일이 아이의 동선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인천경제청은 ‘2030 IFEZ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 및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1단계 실시설계 용역을 마무리 합니다.

이는 IFEZ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기 위해 ‘글로벌 미래 도시, 스마트 혁신 허브 IFEZ’를 비전으로 오는 2030년까지 도시공간 혁신, 시민 참여, 기업 육성, 데이터 허브에 기반을 두고 추진 중인 2030 IFEZ 스마트시티 추진 전략 가운데 1단계 사업입니다.

1단계는 공공 주도의 기술 도입과 인프라 구축에 집중하는 ‘공공기관 주도의 일방적 접근(Top Down)’ 방식에서 탈피, 시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취지입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1단계 사업을 통해 스마트한 도시 모델을 디자인하고 고도화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축·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번 IFEZ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1단계 구축 사업은 시민안전, 시민편의, 모빌리티, 기업육성 등 4대 분야 총 17개 단위 서비스로 구성돼 있습니다.

객체 및 얼굴 인식 영상관제를 비롯해 △AI 기반 실시간 도로 위험 관제, △스마트폴, △스마트쉼터, △그린에너지 충전, △다목적 자율주행 로봇, △스마트교차로, △긴급차량 우선 신호, △대형차량 통행관리, △교통신호 정보 개방, △버스 우선신호,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고도화, △시설물 통합관리, △오픈 스튜디오 구축, △‘품(Poom) 플랫폼 클라우드’ 개선, △품(Poom) 플랫폼 사용자 확대 등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를 살펴보면, 먼저 AI 기반 실시간 도로 위험 관제는 도로관리 차량에 센서기반 단말기를 설치해 도로파임(포트홀), 균열, 시선 유도봉 불량 등 각종 도로 위험 정보를 수집·가공해 도로 상태를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또 스마트쉼터에는 냉난방기, 공기정화기, 스마트벤치, 버스정보, 공공 와이파이 등의 시설물이 설치돼 대중교통 이용자들과 시민들에게 안전한 휴식처를 제공하게 됩니다.

또 긴급차량 우선신호와 관련해서는 소방서 인근 교차로 신호기를 제어, 신속한 현장출동이 가능한 시스템이 구현됩니다.

인천스타트업파크 내에는 입주 기업 등에게 기술·서비스 홍보가 가능한 공간인 오픈 스튜디오가 구축돼 기업 육성에 필요한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인천경제청은 입찰 공고와 제안서 평가 등을 거쳐 오는 8월쯤 업체를 선정하는 등 스마트시티 기반서비스 1단계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예정입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구축을 통해 AI, 자율주행,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반영,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스마트도시 구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특히 IFEZ의 도시기반 시설을 더욱 지능화하고 고도화해 시민들이 편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미래도시, 최상의 정주여건과 경쟁력을 갖춘 살고싶은 도시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이번 스마트시티 기반 서비스 구축은 전 세계가 주목하고 벤치마킹을 원하는 IFEZ 스마트시티를 4차 산업혁명에 기반을 두고 더욱 고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단계별로 차질없이 사업을 추진, 시민·기업들이 체감·참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브릿지경제










비맥스테크놀로지는 원하시는 사양으로 완성 후 철저한 검사를 통해 최적의 pc를 고객님들께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넓은 온도 범위 및 견고한 임베디드 팬리스 컴퓨터

*다중 GigE / PoE 포트가 있는 머신 비전 플랫폼

*GPU 엣지 AI Computing(컴퓨팅) 차내 팬리스 PC

*초소형 팬리스 컨트롤러

*감시 / 비디오 분석 컴퓨터 시스템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