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가짜 잡았다"…마크비전-SJ그룹, 5년간 13만건 위조상품 제재 | 비맥스테크놀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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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브랜드 '캉골'의 운영사가 인공지능(AI) 기반 지적재산권(IP) 보호 기업 마크비전과의 협력을 통해 5년간 10만 건 이상의 위조상품과 무단판매를 제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마크비전은 SJ그룹이 지난 2021년 4월 자사의 AI 솔루션 '마크AI'를 도입한 후 현재까지 13만4천776건의 위조상품과 무단판매를 적발해 조치했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이는 금액으로 환산할 경우 약 4천150억원에 달합니다.
최근 위조상품 유통이 줄어든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지난해 SJ그룹의 위조상품 제재 건수는 전년 대비 24.6% 감소했으며 올해 1월에는 지난해 한 달 평균 대비 83% 급감했습니다. 지속적인 AI 감시와 단속이 악성 셀러들의 활동을 근본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마크비전은 SJ그룹이 지난 2021년 4월 자사의 AI 솔루션 '마크AI'를 도입한 후 현재까지 13만4천776건의 위조상품과 무단판매를 적발해 조치했다. (사진=마크비전)
'마크AI'의 핵심 기술은 위조상품을 탐지하는 것을 넘어 악성 셀러의 조직적인 유통망까지 차단하는 데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은 AI 딥러닝을 활용해 118개국, 1천500여 개 마켓플레이스와 SNS에서 위조상품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특히 판매자 패턴을 분석하는 '셀러 인텔' 기능이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판매자의 이미지 업로드 순서, 키워드 패턴, 사업자등록번호 등의 데이터를 AI가 분석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악성 셀러를 식별합니다. 상위 1%의 악성 셀러가 전체 위조상품의 30%를 판매하는 점을 고려한 기능입니다.
SJ그룹은 마크비전의 기술력과 성과를 높이 평가해 지난 2024년 직접 지분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패션업계에서 AI 기반 브랜드 보호 기술을 선제적으로 도입한 데 이어 투자까지 진행하며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한 것입니다.
이주영 SJ그룹 대표는 "AI 기술 기반의 IP 보호는 패션 시장에서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직결된다"며 "마크AI를 통한 브랜드 보호가 소비자 신뢰 유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효율성에도 기여하고 있어 협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인섭 마크비전 대표는 "SJ그룹은 위조상품과 악성 셀러 문제를 선제적으로 대응한 대표적인 사례"라며 "앞으로도 안전한 쇼핑 환경 조성을 위해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출처: 지디넷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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