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중고나라, AI로 금지 품목 모니터링…건강기능식품 포함 월 2만건 | 비맥스테크놀로지

Author
newbemax
Date
2024-09-19 09:52
Views
528
 

안녕하세요!

Digital 시대를 만들어가는 Embedded System 산업용컴퓨터Display Solution 전문 기업 비맥스테크놀로지입니다!

중고나라, AI로 금지 품목 모니터링…건강기능식품 포함 월 2만건

 

중고나라가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통한 거래 금지 품목 모니터링으로 안전한 중고거래 생태계 조성에 나섰습니다.

중고나라는 AI로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등 거래가 금지된 품목을 월 2만건 이상 걸러내고 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중고나라 AI는 상품 등록시 정책 위반 상품 여부를 탐지해 자동 처리한다. 거래 금지 품목 데이터를 학습시켜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 중입니다. 광학 문자 인식(OCR) 기술을 적용해 상품 이미지 내 텍스트를 추출, 중고나라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FDS) 내 저장된 데이터와 비교해 사기 여부도 판단합니다.

그 결과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머신러닝을 통해 진행한 월평균 모니터링 수는 △건강기능식품 약 1만2000건 △의료기기 약 9800건 △의약품 약 3500건으로 집계됐습니다. 같은 기간 누적 수치는 △건강기능식품 약 8만4000건 △의료기기 약 6만8000건 △의약품 약 2만4000건으로 총 17만 건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올해 1월에 비해 7월의 모니터링 수치가 40% 이상 증가해 다른 거래 금지 품목에 비해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기준을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거나 헷갈려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중고나라 앱·웹 내 매달 400만 건 이상의 상품이 등록되고 있어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의약품 등 거래금지 품목의 비중은 0.6% 내외입니다.

향후 중고나라는 정책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게시글 작성 유형에 발맞춰 모니터링을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을 위반하는 경우, 욕설이 포함된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머신러닝 기술 적용 범위 확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중고나라 관계자는 “AI 머신러닝 기술을 도입해 빠른 시간 내 등록되는 많은 양의 상품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플랫폼 차원의 선제적인 모니터링 조치와 더불어 이용자 대상으로 거래 제한 케이스를 꾸준히 안내해 편리하고 안전한 거래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출처:전자신문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오늘도 비맥스테크놀로지의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