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트랄, 휴대폰·노트북용 온디바이스 AI 모델 출시 | 비맥스테크놀로지
안녕하세요!
Digital 시대를 만들어가는 Embedded System과 산업용컴퓨터 및 Display Solution 전문 기업 비맥스테크놀로지입니다!

(사진=셔터스톡)
미스트랄이 휴대폰이나 노트북과 같은 엣지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기존과 달리 오픈 소스가 아닌 유료 모델로 공개했습니다.
벤처비트는 16일(현지시간) 미스트랄이 엣지 전용 온디바이스 AI 모델 ‘레 미니스트로(Les Ministraux)'를 ▲미스트랄 3B ▲미스트랄 8B 등 두가지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레 미니스트로는 퍼블릭 클라우드가 아닌 환경에서도 고성능 AI를 휴대폰이나 랩톱 및 사물인터넷(IoT) 기기에서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AI 모델입니다.
소형모델이지만, 대형언어모델(LLM)처럼 12만8000토큰의 큰 컨텍스트 창을 갖췄다는 게 강점입니다.
여기에 전문가 작업 및 함수 호출 기능을 통한 AI 에이전트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위해 설계됐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미스트랄 라지와 같은 LLM을 조정, 다단계 워크플로우에서 에이전트로 사용할 수 있다. 입력 구문 분석, 작업 라우팅, 애플리케이션 호출 등을 비용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특히 미스트랄 8B는 ‘인터리브 슬라이딩 윈도우 어텐션(nterleaved sliding-window attention)’ 메커니즘을 사용, 긴 텍스트 시퀀스를 기존 모델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통해 노트북이나 휴대폰에서 번역이나 업무 지원, 로컬 분석, 자율 로봇, 응용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 없이 작동이 가능, 개인정보 보호에서도 강점을 보입니다.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대부분 작업에서 기존 미스트랄 7B 모델보다 월등한 성능을 기록했습니다.
타사 모델도 능가헸다. 미스트랄 3B는 멀티태스크 언어 이해(MMLU) 평가에서 60.9점을 기록해 구글 '젬마 2 2B'의 52.4점과 메타 '라마3.2 3B'의 56.2점을 따돌렸습니다. 미스트랄 8B는 65.0점을 기록, '라마 8B'의 64.7점을 넘었습니다.
현재는 미스트랄 8B만 연구용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미스트랄 3B와 미스트랄 8B를 미세조정해 자체 모델을 배포하려면 별도의 상업용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합니다.
또 미스트랄AI 클라우드 플랫폼이나 파트너십을 맺은 다른 클라우드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스트랄 8B는 100만 입·출력 토큰 당 10센트, 미스트랄 3B는 4센트의 비용이 듭니다.
출처: AI타임즈
혹시나 더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비맥스테크놀로지로 문의해 주세요!
오늘도 비맥스테크놀로지의 공식 블로그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